프랑스 무역수지에서 명품 산업의 중요성은 LVMH의 핸드백과 향수 전 세계 매출이 프랑스 농무부의 와인과 까망베르 치즈 수출량을 합친 것보다 많다는 사실에서 분명히 드러납니다.
컨설팅 회사 아스테레스가 LVMH를 위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파이낸셜 타임스에 따르면 프랑스 명품 그룹은 작년 프랑스 전체 수출의 4%인 235억 유로를 수출했습니다. LVMH는 시장 가치 기준 유럽 최대 기업이며, CEO 베르나르 아르노는 세계 최고 부자입니다.
소비자 쇼핑 행태 변화
LVMH의 전 세계 매출은 프랑스의 농산물 수출량을 추월했습니다. 이는 세계 경제와 소비자 선호도의 역동적인 변화, 그리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명품과 고급 패션에 몰리는 소비 행태의 큰 변화를 반영하며, 명품 산업이 프랑스 GDP의 핵심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LVMH는 2023년 1분기 총 매출이 2% 감소했다고 발표했는데, 이는 팬데믹 회복 초기 명품 매출 급증 이후 최저치입니다. 하지만 중국 소비에 대한 낙관론도 있습니다. 중국은 팬데믹 이전인 2019년 명품 매출의 3분의 1을 차지했으며, 앞으로도 국내외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모두가 낙관적인 것은 아닙니다. SDG Impact Japan의 최고투자전략책임자(CIO)인 사샤 베슬릭은 링크드인에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LVMH 그룹이 생산하는 핸드백과 향수의 전 세계 매출이 프랑스의 유명 농업 부문에서 생산하는 카망베르 치즈와 와인의 총 판매량을 초과한다는 사실은 제정신인 사람이라면 누구나 인간의 정신 상태에 대해 의문을 품게 합니다.